설교

2019.2.10 영분별을 하는 방법 요14:1

요즘은 악의 영들이 더 활개를 치며 강하게 역사하는 때라는 생각이 듭니다. 여기 저기서 자기들이 하나님께 특별하게 계시를 받은 선지자 처럼 말하므로 사람들을 유혹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기에 마지막 때를 사는 성도들에게 하나님은 모든 영을믿지 말고 시험해 볼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신령한 척 하는 사람을 만나면 생각도 해 보지 않고 덥썩 자기의 영혼을 맡기는 것을 봅니다. 그러다가 자신의 영혼과 신세를 망치는 것을 봅니다.

미국 캘리포니아 오클랜드의 라디오 방송국 앞에 피켓을 사람들이 항의 시위를 벌이고 습니다. 방송국의 설립자이자 2011년 5 21 지구 종말론이 올 것이라고 전했던 해롤드 캠핑 목사에게 해명과 사과를 듣기 위해서 였습니다. 방송국은 반복해서 찬송가를 틀어댔고 종말의 순간을 지켜보겠다던 캠핑 목사는 집안에 숨어 있었습니다. 캠핑 목사는 지난 1994년에도 빗나간 종말 예언으로 미국 사회에 혼란을 일으키기도 했었습니다.

종말이 온다는 거짓 예언자의 예언의 말을 듣고 교와 장을 그만 둔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그동 모아 놓은 재산을 종말이 오면  필요 없다고 한꺼에 다 버린 사람들도 있었습니다.

‘최후 심판의 날’이라는 광고를 하기 위해 자기의 전 재산을 기부한 사람들도 있습니다.

한 이 거짓된 예언으로 인해 가족들 사이에 갈등이 생겼습니다. 그 일로 인해 이혼한 사람들도 생겼습니다.

어떤 사람 거짓 예언을 믿고 자살한 사례도 뒤늦게 나타나고 있기에 미국 교계를 비롯해 사 충격을 주었습니다. 미국 로리다 주에 살던 25세의 청년 라스노가 5월 21일이 기 직전, 수영을 할 수 없음에도 불구하고  바다로 어들어 사로 발견된 사이 발했습니다.

그러나 정작 거짓 예언을 했던 장본인은
5월 22일 기자회견에서 “5월 21일 보이지 는 영적인 휴거가 일어났으며 내 예언은 적중했다. 따라서 10월 21일 종말이 도래한다는 예언도 적중할 것이다”라고 하며 사람들을 속였습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어떤 말이나 행동의 배후에는 반드시 사람의 잘못된 생각이나, 사탄의 궤계가 숨어 있습니다.

그러기에 어떤 것이 하나님으로부터 오는 것인지어떤 것이 잘못된 영으로부터 오는 것인지 분별할 수 있는 영적인 것을 분별할 수 있는 지식을 가져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자신 모르는 사이에 마귀의혹에 빠져 인생을 망치 하나님의 영광도 가리는 자리에 남게 됩니다.

성도 여러분! 이 세상에는 영적인 존재는 세 종류가 있습니다. 첫째는 하나님이시고, 둘째는 천사이며, 그리고 세 번째는 인간입니다. 하나님은 영이시며 선하십니다. 그러기에 하나님의 영은 믿는 사람들에게 임하셔서 선한 길로 인도해 주십니다.

또한 천사도 영적인 존재입니다. 그러나 천사는 두 종류의 천사가 존재합니다. 첫째는 좋은 천사로서 하나님이 부리시는 영입니다. 지금도 좋은 천사들은 하나님의 심부름 꾼들로서 믿는 자들을 돕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천사들 중에는 타락한 천사가 있습니다. 그들을 우리는 귀신이라고 부르며 귀신들의 대장이 마귀입니다. 그들은 하나님의 말씀에 불순종하므로 자기의 지위를 지키지 못하므로 타락했습니다. 그런데 그들은 지금도 믿지 않는 자들의 삶속에 역사하므로 지옥으로 끌고 가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 뿐만이 아니라 악한 천사들은 온갖 거짓과 술수를 동원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믿지 못하도록 속이고 있습니다. 사람들로 하여금 악한 마음을 품고 하나님을 대적하도록 만듭니다.

그러기에 믿는 자들은 이 세상에 살면서 영적인 흐름을 잘 파악할 수 있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영적인 판단력이 없으면 하나님으로부터 오는 것인지 아니면 악한 영으로부터 오는 것인지 분별하지 못하게 됩니다.

지금 전세계적으로 거짓 선지자들이 일어나고 있는 때입니다. 이런 저런 종교들이 우후죽순 생겨나고 있습니다. 어떤 것이 진짜 하나님을 섬기는 자들인지 분간하기가 점점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그러기에 정신바싹 차리지 않으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현혹되고 속아 넘어가게 됩니다. 그래서 성경은 영을 다 믿지 말라고 경고를 합니다. 영을 다 믿지 말고 반드시 시험해 보고 올바른 영을 믿으라고 하십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어떻게 영을 분별하며 살 수 있을까요?

그래서 저는 오늘 여러분들에게 어떻게 해야 영을 분별할 수 있는지에 대한 방법을 말씀을 통하여 가르쳐 드리려고 합니다. 그래서 천국가는 그날까지 한 사람도 잘못된 영에게 속아 신앙의 실패자가 되지 않게 되기를 축원합니다.

그렇다면 믿는 자들은 어떻게 영을 분별해야 할까요?

첫번 째 방법은, 말과 행동이 성경에서 말하는 것과 일치하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우리가 분명히 알아야 할 것은 하나님은 우리에게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을 주셨습니다. 그러기에 하나님의 영은 절대로 성경과 모순되게 역사하지 않으신다는 사실입니다.

 “천지는 없어지겠으나 내 말은 없어지지 아니하리라”(눅21장 33).

즉 하나님의 말씀은 절대로 변하지 않습니다. 하나님은 절대 변덕스럽게 자신이 하신 말씀을 바꾸시는 분이 아니십니다. 그러기에 하나님은 성경에 말씀하신 것과 다른 생각이 떠오르게 하시거나 말하도록 유도하시는 분이 아닙니다. 하나님은 언제나 하나님의 말씀과 일치하도록 선한 생각을 허락해 주십니다. 하나님은 선한게 살라고 성경에서 가르치시면서 악한 일을 하도록 선동하시는 분이 아니십니다.

예를 든다면, 성경에서는 분명 예수님의 재림의 시기와 때는 오직 하나님만이 아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면 하나님은 절대 마지막 때에 대해서는 어떤 사람에게든 말씀해 주시지 않는다는 의미입니다. 그런데 어떤 사람들은 하나님이 자신에게만 그 비밀을 말씀해 주셨다고 말한다는 것입니다. 그러기에 그런 사람들의 말을 믿으면 안됩니다. 왜냐하면 그 사람에게 가짜 영이 임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절대 거짓말을 하시는 분이 아닙니다.

성도 여러분! 그러기에 어떤 사람이 성경에서 말씀하지 않은 것에 대해 특별히 자기가 받았다고 말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에 대해 생각해 봐야 합니다. 왜냐하면 그 사람에게 거짓 영이 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성도 여러분! 사람의 마음 속에는 여러가지 생각이 늘 떠오릅니다. 그렇지만 떠오르는 생각들이 다 하나님께로부터 온 것이라고 생각하면 안됩니다. 우리 마음 속에 떠오르는 생각들은 잘못된 채널을 통해 들어 올 수도 있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것을 성취하고 싶은 욕심에 의해 사탄이 가져다 주는 생각일 수도 있습니다. 또한 다른 사람들 보다 높아지기 원하는 교만한 마음 때문에 악한 영이 역사할 수도 있습니다.

성도 여러분! 기독교와 비슷하게 종교를 만든 이단들의 교주들을 보세요.
그들은 한결같이 어릴 때 정신 분열증을 앓았던 사람들입니다.
어떤 사람은 비정상적인 가정에서 태어나서 올바른 인격이 형성되지 못한 사람들입니다. 또한 가정의 문제로 인해 자기 생각에 갇혀 있는 사람들입니다.
또한 그들은 신학적인 교육도 제대로 받지 못한 자들입니다.
이런 사람들은 자기의 욕심을 이루려는욕심에 이끌리게 됩니다.
그러면 사탄의 종이 되어 이단 종파의 교주가 되는 것입니다.

성도 여러분! 사람은 자기가 원하는 것을 늘 생각하다 보면 꿈도 그런 꿈이 꾸어집니다. 그런데 정신적으로 문제가 있는 사람들이 꿈을 꾸고 그것이 하나님이 자기에게 계시해 준 특별한 말씀이라고 말하면서 자신을 특별한 존재로 만드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런 사람들은 거짓영에게 속고 있는 것입니다.

성도 여러분! 그러기에 우리는 어 생각이 떠오를 때 그것이 진짜 하나님께로부 선한 생각인지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또한 다른 사람이 이상한 말을 하면 그것이 진짜 하나님께로부터 온 선한 것인지 냉철하게 판단해 보아야 합니다. 이런 생각이 자신의 욕심으로 인해의 거짓말에 속고 있는 것은 아닌지 하나님의 말씀으로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성도 여러분! 왜 사람들이 이단에 빠지는 일이 생기는 것일까요? 성경에서 말하지 않는 말을 들을 때 그것이 진짜 인지를 가짜인지 확인할 수 있는 성경의 지식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기에 옳은지 그른지도 확인해 보지도 않고 무턱대고 믿기 때문입니다.

영적으로 잘못된 사람들의 특징이 무엇인가요? 성경을 부인하거나 예수님을 절대적인 구원자로 믿지 못하도록 만듭니다. 이러한 거짓을 어떤 방법으로 속이고 있나요? 성경을 인정하는 것 같이 말하면서 그 옆에 다른 것을 함께 믿어야 한다고 가르치는 것입니다.

잘못된 이단들을 보세요. 기독교를 가장한 수 많은 이단들이 이런 방법을 씁니다. 자기들의 교주가 쓴 책을 성경보다 더 권위를 둡니다. 그들은 성경을 부인하지 않는다고 말은 합니다. 예수님을 부인하지 않는다고 말은 합니다. 그러나 성경 이외에 다른 것을 옆에다 놓는다는 것은 이미 성경을 부인하는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예수가 아닌 다른 방법으로 구원을 받을 수 있다고 믿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성도 여러분! 영적으로 잘못된 사람들은 예수가 아닌 다른 것을 통해서도 구원받을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예수님과 또 다른 누군가를 옆에 나란히 두고 믿어야 한다고 가르칩니다. 언뜻 보면 예수를 믿는 것 같이 보입니다. 그러나 결국은 예수님을 믿지 못하게 하는 사탄의 속임수가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거짓 영에게 속지 않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 말이 성경과 일치하는지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가짜를 구별하기 위해서는 진짜를 알아야 합니다. 그러려면 열심히 성경을 읽고 배워야 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제대로 아는 사람은 절대 잘못된 가르침에 빠지지 않게 됩니다. 어설프게 성경을 아는 사람이 이상한 가르침에 솔깃해서 따라 갑니다.

성경을 제대로 알지 못하면 거짓에 속게 됩니다. 사탄이 예수님을 시험할 때도 그는 하나님의 말씀을 가지고 시험했습니다. 하나님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인용해서 시험을 하는 것이 마귀입니다. 그런데 성경을 사용하지만 잘못된 방법으로 사용했습니다. 그러기에 성경을 적당히 알고 있으면 마귀에게 속아 넘어가게 됩니다. 확실히 알아야 속지 않게 됩니다. 사탄이 예수님을 시험할 때 번째 유혹에 예수님이 넘어가지 않자 그는 번째 시험을 했는데 말씀으로 유혹했던 것입니다.

"가로되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뛰어내리라 기록하였으되. . . ."( 4:6).

시편 91:11, 12 보면, 사탄은 예수님에게 너는 하나님의 아들이 아니냐저가 너를 위하여 사자들을 명하시리니 저희가 손으로 너를 받들어 발이 돌에 부딪히지 않게 하리로다라고 기록되어 있지 않니? 그러니 그렇게 한 번 해봐라. 그러면 많은 사람들이 너의 묘기에 감동되어 너를 메시야로 믿을 것이다라고 유혹한 것입니다. 사탄은 성경에 "기록하였으되" 라고 하며 예수님을 유혹했습니다.

성도 여러분! 이처럼 마귀도 성경 말씀 이용합니다. 그런데 무엇이 잘못되었는가요? 성경은 무엇보다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사랑과 뜻을 기록해 주셨습니다. 그래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도록 하려고 주신 책입니다. 그러기에 성경해석할 때 하나님의 뜻을 살피면서 해야 합니다. 그리고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방향으로 해석이 되어야니다. 그러나 어느 구절만 뽑아 자기가 하고자 하는 일에 합리화 시키기 위해 사용하면 안됩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하나님이 의도하신 대로 하나님의 말씀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러기에 하나님의 말씀을 올바로 알면 잘못된 영이 역사할 때 그것이 잘못 된 것이라는 것을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그러면 잘못된 유혹에 넘어가지 않고 물리칠 수 있습니다.

성도 여러분! 저는 여러분들이 말씀을 늘 읽고 배우고 실천하므로 영 분별을 할 줄 아는 성숙한 신앙인들이 되기를 바랍니다. 그래서 마지막 때 거짓영에게 속지 않는 성도가 되기를 축원합니다.

또한 두 번째로, 올바른 영의 역사인지 분별하기 위해서는,

성령의 열매를 맺고 있는지를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즉 말과 행동 뒤에  선한 성령의 열매가 따라 오는지 확인해 보라는 말입니다.

좋은 나무에는 좋은 열매를 맺어야 정상입니다. 그리고 못된 나무에는 반드시 나쁜 열매가 맺혀지게 된다고 예수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이러한 것은 자연의 법칙입니다. 이와 같이 하나님으로부터 온 영은 선한 것을 맺도록 하십니다. 그러나 악한 영, 즉 사탄으로부터 온 것은 반드시 악한 결과를 맺도록 합니다. 아무리 위장을 한다고 해도 나중에 드러나게 되어 있습니다( 7:17-20).

성도 여러분! 성령의 역사는 반드시 좋은 열매를 맺도록 하십니다.
그러기에 어떤 일이 벌어질 때 그런 일들을 통하여 하나님의 영광이 나타나느냐를 보시길 바랍니다.
그러한 일들을 통해 예수님의 공로가 나타나는지 보시길 바랍니다.
그러한 일들을 통해 교회가 튼튼하게 세워지는지 보시길 바랍니다.
그러한 열매를 통해 성도들이 서로 사랑하며 신앙으로 더 굳건하게 되는지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진짜 성령의 역사로 일어나는 일이라면 반드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결과가 나오게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악한 영이 역사할 때는 반대의 현상이 일어납니다.
어느 특정의 사람이 영광을 받도록 만듭니다.
그러한 일을 하는 단체가 드러납니다.
또한 그러한 일을 하는 사람들의 마음이 강팍해 지는 것을 보게 됩니다.
그래서 입으로는 선한 일을 한다고 떠들지만 기성 교회를 헐뜯고 비판하며 교회를 분리 시키는 일을 합니다.
무엇인가 일을 하는 것 같은데 마음이 악해지므로 사회에 문제를 일으킵니다.
이러한 열매가 나타나는 자들은 거짓 영에 의해 속고 있는 자들입니다.
아무리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단체라 해도 잘못된 영의 가르침을 따르는 자들입니다.

성도 여러분! 빌립보서에서 “너희 에 이 마음을 으라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 2:5). 예수님의 마음이 어떤 마음인가요? 겸손한 마음입니다. 다른 사람을 나보다 더 나은 사람으로 여기는 마음입니다.

그러기에 우리 마음 속에 어떤 생각이나 다른 사람들이 하는 말을 시험해 보는 좋은 기준이 있습니다. 야고보서 3장 14-17절을 보면,

“너희 마음 속에 한 시기와 다이 있으면… 이러한 지는… 위의 것이요 정욕의 것이요 귀신의 것이니… 오직 위로부터 난 지혜는 첫째 성결하고 다음에 화평하고 관용하고 순하며 긍휼과 선한 매가 가득하고 편견과 거짓이 없나니.”

여기서 우리가 하나님으로부터 온 생각인지 알 수 있는 방법은 그 열매가 좋은 것이냐를 보아야 합니다. 불순한 생각에서 나온 것이 아닌지 판단해 보면 알 수 있습니다. 또한 말이나 행동에서 화평을 만들고자 하는 모습이 나오는지를 보아야 합니다. 만약 화평을 깨뜨리는 열매를 맺는다면 그것은 하나님으로부터 온 것이 아닙니다. 또한 관용의 열매가 있는가를 봐야 합니다. 어떤 생각이나 가르침이 다른 사람에게 상처를 입히고 나쁜 영향을 끼치는 결과를 가져 온다면 그것은 하나님으로부터 온 것이 아닙니다.

그리고 올바른 가르침을 받은 사람은 사랑이 많고 인자한 모습이 나타나야 합니다. 이러한 열매를 통해 하나님으로부터 온 영의 열매인지 아니면 잘못된 영으로부터 온 열매인지 분별할 수 있는 것입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겉으로 보기에는 주님의 이름으로 좋은 일 하는 것 같이 보이지만 깊숙히 들어가서 그들이 맺는 열매를 보면 주님이 아닌 다른 목적으로 선을 행하는 자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단들이 사람들에게 접근해서 그들을 포섭하는 방법들은 다양합니다. 사회 봉사활동을 열심히 합니다. 미술치료라든지 성격 검사나 설문 조사를 통하여 쉽게 접근합니다. 그리고 악기나 운동 또는 영어를 가르쳐 주는 일들을 통해 사람들의 마음을 끕니다. 처음에 그들은 종교 활동에 대해서는 절대 말을 하지 않으므로 사람들이 눈치채지 못하도록 만듭니다. 그 대신 교양이라든지 타 문화를 체험하도록 하는 일들을 제공해 주면서 사람들로 하여금 관심을 가지도록 합니다.

그러나 그들의 뒤에는 음흉한 꿰계가 숨겨져 있습니다. 마치 고양이가 평상시 때는 발톱을 가리고 있다가 쥐를 잡을 때에는 발톱을 내어 잡는것과 같습니다. 이단들도 평상시에는 자기들의 정체를 숨기고 있습니다. 그러다가 나중에 정체를 나타내어 자기편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그러나 아무리 자기들의 정체를 감춘다 해도 가짜는 드러나게 되어 있습니다. 아무리 마귀가 자기를 광명의 천사로 가장한다 할지라도 꼬리는 감출 수가 없습니다.

성도 여러분! 가짜 웃음 뒤에는 음흉한 궤계가 숨어 있다는 것을 볼 수 있는 사람들이 누구인가요? 영적인 눈을 가진 사람의 눈에는 가짜가 보이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기에 믿는 자들은 어떤 일이 일어날 때 진짜 하나님의 말씀에 일치하는 말을 하는지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그리고 그들이 하는 행동 속에 진짜 성령의 열매가 맺어 있는지 보아야 합니다. 성령의 열매가 맺어지는 곳에는 반드시 하나님의 영광이 나타나게 되어 있습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주님이 오실 때가 가까우면 가까울 수록 더 악한 영들이 활개를 칠 것입니다. 그러나 그 영들이 하나님께로 왔는지 분별하므로 잘못된 영의 속임수에 넘어가지 않게 되기를 바랍니다. 그래서 영적으로 늘 깨어서 신앙생활에 승리하는 성도가 다 되기를 축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