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사님의 노트

어떤 상황에 처할 때 하나님의 뜻을 아는 법

살다 보면 어떤 특정한 상황에 놓일 때가 있다. 그런 상황에서도 어떤 것이 하나님의 뜻인지 찾아서 결정하며 나간다는 것은 쉬운일이 아니다. 그러나 어떤 상황에서든지 하나님의 뜻을 찾아서 산다는 것은 믿는 자들에게 정말로 중요한 문제이다. 모든 일에 우리는 하나님의 뜻을 물어야 한다. 그런데 어떻게 하나님의 뜻을 알 수 있을까? 어떤 사람들은 자기 마음속에서 느껴지는 것을 하나님의 뜻인 것처럼 생각하기도 한다. 그러나 자기의 마음에 떠오르는 것이 다 하나님의 뜻이라고 한다면 실수할 가능성이 높을 뿐 아니라 잘못된 신앙으로 흐르게 된다. 그러기에 우리는 좀더 분명한 하나님의 뜻을 분별하며 살고자 노력해야 하며 방법을 찾아야 한다.

첫째, 어떤 일에 대해 결정을 내렸다면 그 내린 결정이 옳은지 신뢰할 수 있는 영적 지도자와 이야기를 나누어라. 신뢰할 만한 사람과 그 문제에 대해 결정 내린 것이 어떤가를 의논하면 더 확실해 질 수 있다.

둘째,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위해 매일 성경을 읽으라. 하나님은 말씀을 통해서 믿는 자들에게 말씀하신다. 말씀을 읽다 보면 하나님의 뜻을 더 분명하게 알 수 있게 된다.

셋째, 하나님은 믿는 자들의 사람을 그의 선하신 섭리 가운데로 인도하신다. 그러기에 때로는 어떤 길은 막기도 하시고 어떤 길은 열어 주신다. 그러기에 지금 하나님이 열어 주시는 길이 있는지 그 길로 가라.

넷째, 어떤 결정을 할 때 시간을 두고 결정하라.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확신이 서지 않을 때는 급하게 결정하지 말고 정확한 분별력이 생길 때까지 가능한 한 결정을 뒤로 미루라. 그러면 실수를 피하게 된다.

다섯째, 어떤 결정을 할 때 기도하라. 물론 평상시에도 기도의 삶을 살아야 하지만 특히 어떤 문제를 결정할 때는 기도를 더 집중해서 하라. 기도는 하나님의 뜻을 아는 가장 중요한 방법이다. 문제가 생길 때만 기도하지 말고 아무 일이 없을 때에도 하나님과 올바른 관계를 위해 기도하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