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사님의 노트

어려운 성경 잘 이해하는 방법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이다. 그 말씀을 잘 이해하고 지킬 때 하나님의 놀라운 능력이 나타나게 된다. 그러기에 말씀을 깨닫는 것은 대단히 중요하다. 성경을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기도하는 마음으로 읽어야 한다. “너희 중에 누구든지 지혜가 부족하거든 모든 사람에게 후히 주시고 꾸짖지 아니하시는 하나님께 구하라 그리하면 주시리라”(1:5). 성경의 저자는 성령님이시므로 그분의 도움을 구하며 읽을 때 이해 할 수 있는 것이다.

그 다음으로 성경을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말씀을 주위 깊게 읽어야 한다. 만약 한번 읽어서 이해가 되지 않을 경우에는 여러 번 주의 깊게 읽어 보아야 한다. 그리고 성경의 전후 문맥을 살피면서 읽어야 한다. 앞에서 어떤 말씀이 기록되어 있는지 또한 본문의 다음에는 어떤 이야기로 전개되는지 파악하며 읽을 때 더 쉽게 이해가 될 것이다. 그리고 그래도 이해가 잘 되지 않을 경우는 다른 번역본인 쉬운 성경을 읽는 다면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성경을 잘 이해하기를 위해서는 성경을 꾸준하게 체계적으로 읽어야 한다. 그리고 한번에 성경을 많이 읽으려 하지말고 정해진 시간과 장소에서 정해진 양을 읽으며 이해하도록 노력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성경을 읽을 때 반드시 믿음으로 읽어야 한다. 하나님의 말씀을 세상의 교훈집 정도로 생각하며 읽으면 안된다. 모든 것을 주관하시며 이끌어 가시는 하나님이심을 확신하며 읽어야 한다. 그리고 생명을 주시는 살아계신 하나님의 말씀으로 읽어야 한다. 하나님의 말씀은 영의 양식이기에 그 말씀을 통해서 살지 않는다는 마음으로 성경을 읽어야 한다.

 

.